2016년 8월 11일 목요일

유나톡톡 228 ‘김광진, 양향자가 설명하는 더당당 일만집토’



2016810유나톡톡 김광진, 양향자가 설명하는 더당당 일만집토


제목: 김광진, 양향자가 설명하는 더당당 일만집토

오늘 유나톡톡은 더민주의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 더당당 일만 집단토론 아카데미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김광진 전 의원의 설명을 들어보겠습니다.



사실 숙의민주주의란 단어 좀 어렵긴 합니다. 쉽게 생각하면 내가 오랫동안 당원 활동을 해왔었는데 도대체 당원으로서 무슨 일을 할 수 있는가? 나에게 있는 권한은 무엇이냐? 정당이 국회의원이나 지도부 말고 당원들의 목소리를 직접 전달할 수 있는 방식은 무엇이냐? 것에 대한 새로운 도전입니다.

쉽지 않을 것입니다 불편하고 또 불편한 제도일 것입니다.

그러나 아래로부터 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었던 바를 정당의 구조를 통해서 제도를 통해서 함께 만들어나가자는 것이고, 그 교육을 여러분이 먼저 함께 해주셔서 여러분들의 교육을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해주세요.

저도 여러분과 함께 열심히 교육을 받고 프로그램 진행에 힘을 모으겠습니다.“

생소한 단어인 숙의민주주의를 다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숙의 민주주의(deliberative democracy)는 숙의(熟議), 깊이 생각하고 토론하는의사결정이 중심이 되는 민주주의 형식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민주주의는 국민이 선출한 대표가 국가의사를 결정하는 대의제 민주주의를 전제로 했는데 근대에 들어 대의제 민주주의는 국민 의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있었습니다. 이에 시민들이 정책형성·발의·입법 과정에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숙의 민주주의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 81일 오마이뉴스 생방송 팟캐스트 '장윤선·박정호의 팟짱', 색깔있는 인터뷰에 나온 양향자 광주 서구을 지역위원장의 설명도 들어보겠습니다.

https://youtu.be/jVSXowhTFO4 1:07:25-10:02 부분

저희가 원외에 있지만, 어떤 일을 하고 있냐면 '더당당 일만집토'을 하고 있어요. 10월쯤 되면 만 명이 한자리에 모여서 참여 민주주의에서 숙의 민주주의, 즉 직접 민주주의를 하는 자리가 마련될 겁니다. 사드 문제 같은 것도 지금 네트워크 시대에 디지털 문명이 발달된 상황을 직접 민주주의에 잘 활용할 수 있거든요.

그 자리에서 쌍방 네트워크가 되고, 토론을 하고, 그 토론의 이슈들의 해결 방안까지 나올 수 있도록 그리고 그것들이 정책에 반영되게 하는 더당당 일만집토를 하고 있는데요. 제가 지금 그걸 하려고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라고 길라잡이 교육을 했습니다. 10명이 100명을 교육시키고, 100명이 퍼실리테이터를 양성하고 있고, 100명에서 다시 1000명의 퍼실리데이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대구 더당당을 마지막으로 1차가 끝났습니다. 대구 더당당을 마지막으로 1차가 끝났습니다. 그 다음에 집토(집단토론회) 토크 콘서트를 준비하고 있어요. 국민의 직접 민주주의에 대한 열망을 끌어들일 수 있도록... 그리고 저희가 '더벤져스'라고-원내에 진입한 분도 계시고 저처럼 원외에 계신 분도 있는데-원외에 있는 분들이 주축이 돼서 일을 하고 있고요. '숙의 민주주의(직접민주주의)에서 나온 안건을 채택하겠다'는 공약을 당 대표로 나오시는 분들이 한 분씩 채택하기 시작하셨습니다. 추미애 의원부터 채택했습니다.

근데, 저는 너무나 가슴이 아팠던 것이 그것이 더불어민주당을 위해 하는 일인데 정작 당에서는 별로 관심이 없어요. 정말 지금 시대의 흐름은 디지털 문명을 어떻게 하면 직접 민주주의에 적용할 것인가. 어느 당도 시도한 적이 없습니다.

더당당 집단토론 2차 전국콘서트가 813일부터 대전, 경남, 전북, 부산, 울산, 서울에서 열립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더당당 집단토론 아카데미를 검색하시고 신청해주세요. (신청 주소는 http://tinyurl.com/jeepto2 입니다)


출처
1) 오마이뉴스 201681, [팟짱 인터뷰 전문] 김홍걸 전 더불어민주당 통합위원장·양향자 광주 서구을 지역위원장
2) 영남일보 201611, 숙의 민주주의란
3) 더당당 집단토론 아카데미 트위터 @thedangdang201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