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0일 수요일

문재인 탐구생활 39화 - 비 젖은 구국선언문



문재인 탐구생활 39- 비 젖은 구국선언문


문재인의 비 젖은 구국선언문

문재인의 책 운명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습니다.

"할 수 없이 내가 선언문을 읽었다. 비가 내려 선언문이 젖었다. 그래도 내가 쓴 글이어서 문제없이 읽을 수 있었다."

당시 상황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 분은 경희대 역사학과 73학번 이상호 씨입니다. 이상호 씨가 회고하는 그 날의 이야기입니다.



“19741018. 서울 회기동 경희대 교정에 학생들의 노래가 울려 퍼지고 유인물이 뿌려졌다. 유신반대 시위였다. 어쩐 일인지 선언문을 읽기로 한 동료들이 나타나지 않았다. 즉석에서 몇몇 학생이 시도했지만 학교 관계자들이 모두 제지했다.

3학년 문재인은 속이 탔다. ‘우리 팀은 아무도 모르게 시위 준비만 해준 후 잠적해 버리기로 했다던 계획이 틀어졌기 때문이다. 결국 문재인이 연단에 올랐고, 동료들이 둘러싼 가운데 그는 선언문을 읽어 내려갔다.“

이상호 씨는 교사로 일하다 전교조에 참여해 해직되기도 한 분으로 1974년도 문재인이 작성한 선언문을 38년 동안 보관해오다가 2012년에 처음 언론에 공개했습니다. 전교조 해직교사 소송지원단장이기도 한 이상호 씨는 여러 차례 수배를 받는 중에도 이 문서를 집안 깊숙한 곳에 숨겨뒀습니다. 이상호 씨가 보관하던 문서는 구국선언문외에도 7410월 초에 만든 '학교 정상화를 위한 결의문'75년 문재인 구속의 발단이 된 410일 비상학생총회 '대학인 행동강령선언'이고 이들 문서 모두 문재인이 직접 작성한 것입니다.

다시 문재인의 책 운명에 나오는 구국선언문에 관한 내용입니다.

당시 선언문은 내가 작성하게 됐다. 다른 이유는 없었다. 우리 가운데 그나마 내가 다른 대학의 여러 선언문을 자주 접해서, 어떤 식으로 쓴다는 정도는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물론 처음 써보는 선언문이었다.

친구 집에서 등사기를 밀어 등사하는 방법으로 밤새 유인물 4000부 가량 준비했다. 그 유인물을 다음날 새벽, 아무도 모르게 모든 강의실에 뿌렸다. 정해진 시간이 되자 500~600명의 학생들이 교시탑 앞에 모였다.

처음 계획은 학생들을 모으고 나면 부학생회장단이 나서는 것이었는데 아무도 나타나지 않았다. 학생 몇이 연단 위로 올라가 선언문을 읽으려는데 학생처 직원들이 끌어내렸다. 그대로 두면 시위는 실패로 돌아갈 것 같았다.

할 수 없이 내가 올라가 선언문을 읽었다. 학생처 직원들이 몰려왔으나 학생들이 막아줬다.“

이상호 씨는 유신반대 시위를 계획했을 당시 문재인이 대중 앞에 나서기 힘든 형편이었다고 전합니다.

"문재인은 기숙사비도 학교에서 주는 법대 장학생이었다. 데모를 하면 장학생 신분이 다 박탈되니까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기획팀에 있었다. 그런데 741018일에는 그런 기득권을 버리고 연단에 나간 것이다.“


문재인이 작성한 비 젖은 구국선언문은 네이버 블로그 유나톡톡에 가시면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의 [구국 선언문]

오늘도 조국의 하늘은 푸르기만 하다.
우리가 낳은 곳, 우리가 묻힐 곳!
! 우리의 조국 금수강산이여!
그러나, 보라! 칠흑 같은 어둠이 우리를 짓누르고 있다.
이제 민족의 자유와 권리는 유신의 미명아래 말살되고 있다.
민주주의의 제 원칙은 유린되었고, 자유와 권리 그리고 지성의
대학정신은 상아탑에서, 거리에서, 철창속에서 질식당하고 있다.
보라!
우리는 일어섰다.
오늘의 암흑을 밝힐 자유의 횃불을 높이 들었다.
일신의 안일함을 도모함에는 진정 침묵이 금임을 우리는 너무나 잘 안다.
그러나, 우리의 빛나는 눈동자는 자유, 민주의 구원한 목표를 응시한다.
심장을 터뜨리고라도 부르짖어야 할 지성의 양심을 강렬히 느낀다.
오늘 우리의 요구는 자유민족의 운명이 백척간두에 섰다는 것을 통감한 눈물이요,
통곡이요, 차라리 피맺힌 절규이다.
학우여! 생각하라!
진정 조국을 사랑하기에 침묵을 거부한 우리의 친구들, 지성인들을!
그들은 지금 어디있는가! 누가 그들에게서 삶의 희열을 빼앗았는가!
학우여! 일어서라!
자유의 수호를 위해 다함께 피를 뿌리자!
하늘을 우러러 한점 부끄럼은 없도록 행동하자
이제, 우리는 우리의 투쟁이 이땅의 민주주의의 초석이 될 것을 자부하면서
그리고 이 민족을 살리는 유일한 길임을 확신하면서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결의 사항>
삼권분립 보장하고 민주헌정 회복하라
구속학생 및 인사를 즉각 석방하고 일체의 정치적 보복행위를 중단하라.
.....





출처
1) 머니투데이 20121213, 문재인 '비 젖은 선언문' 38년간 보관한 친구
2) [문재인의 운명]  가교출판
3) 한겨레 2007622, [이사람] “올바른 역사의식 갖고 미래를 설계해야이상호 5·18교사동지회장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