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6월 13일 토요일

유나의 트윗톡톡 060 "고리1호기 영구정지와 새누리의 숟가락 신공"

2015년 6월 12일 유나의 트윗톡톡 060 "고리1호기 영구정지와 새누리의 숟가락 신공"

국내에서 가장 노후화 된 원자로발전소인 고리 원전 1호기의 가동을 영구 중단하게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영구정지’ 결정은 우리나라에서 원전 가동을 시작한 이후 37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하지만 당장 원전을 멈추지는 않습니다. 수명연장 기간인 2017년 6월까지는 운영을 계속한 후에 본격적인 폐로 작업에 돌입하게 됩니다오늘은 이와 관련한 트윗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먼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moonriver365)의 트윗을 소개하겠습니다정부가 고리1호기의 가동 영구정지를 권고했습니다.잘한 결정입니다.크게 환영합니다.그런데 고리1호기와 비슷한 시기에 가동시작한 월성1호기의 재가동은 승인했습니다.둘다 수명이 다한,안전하지도 경제적이지도 않은 노후원전입니다.즉각 폐쇄를 다시한번 촉구합니다
여기에 대한 좋은 답글이 많아서 이어서 소개합니다.
kkaupapa (@kkaupapa)장기간 피나는 투쟁해온 지역주민, 시민단체, 활동가, 야당의 승리에 감사와 경의를 표합니다!! 대표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달이 빛나는 거리에...(@18385man2 )그동안 애쓰신 보람이 있네요 끊임없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신 대표님과 야당 의원들의 노력의 결과네요 월성 1호기도 중단이 답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도 끝까지 관심놓지 마세요
Ji Sun. KIM (@us0410243)울산에 사는 저는 양 옆 바다에서 언제 터질지 모르는 원자력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이렇게 좋은소식들이 들리니 너무 좋습니다!!
고리1호기 영구 중단이라는 결과를 가져온 것은 환경단체와 부산시민들그리고 야당 정치인들의 노력으로 보이는데 새누리당 국회의원과 지자체단체장들까지 환영한다는 발표를 발빠르게 했습니다고리1호기 중단을 위해 새누리당이 어떤 노력을 했을까요?
지방선거를 앞둔작년 2014년 5월 29일 올라온 트윗입니다.
방사능 시대-우리가 그린 내일 (@Radiation_Ages)‏ 탈핵도시 부산만들기 서약..서병수만 거부. 고리1호기 폐쇄와 신고리 5·6호기 건설 반대를 서약해달라는 시민사회단체들의 요구를 고창권 통합진보당 후보와 오거돈 무소속 후보는 받아들였지만, 서병수 새누리당 후보는 거부
작년에는 반대하신 서병수 부산시장님오늘은 기자회견까지 하면서 위대한 시민이 일궈낸 역사적인 산물이라고 하셨네요새누리당의 숟가락 얹기를 꼬집는 트윗 소개합니다.
design나눔 (@designNanoom)#고리1호기폐쇄 촉구에 경찰까지 불렀던 부산시 서병수 시장뉨, 숟가락 광속으로 올리시네얄~ 새정연 부산시당이랑 시민환경단체 땡볕에 서명받고 철야 농성할 때 이런 거 만들고 계셨네 아 예예
아프로 (@Apronagaja)서병수가 고리1호기 가동중단에 급히 숟가락 얹고있지만 새누리당의 기본 원전정책은 폐기가 아니라 늘려나가는 것!/새누리당 부산시장과 국회의원들이 고리1호기 중단에 대해 환호하는 것은 지금까지 해온 것과는 다른 모습이죠.
석 달전인 3월 11일자 국제신문에는 부산 새누리 '고리 1호기' 좌충우돌 이란 기사를 살펴보면,
새누리당 부산시당은 고리1호기 문제에 대해 사실상 무대응이다. 수명 재연장 신청 마감 기한(6월 18)이 3개월여 앞으로 다가왔지만 폐로 찬반에 대한 소속 의원 간 의견 조율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시당 정책위원회도 당면 과제인 고리1호기 문제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100&key=20150312.33001223439)
기사에는 하태경 새누리의원이 추진한 고리1호기 폐로 결의안은 서명을 받다가 중단되었고 김무성 대표는 서명하지 않았다고 나옵니다게다가 사전 조율 없이 결의안을 제시한 하 의원의 '돌발 행동'에 의원들이 거부감을 보였다고 합니다새누리당이 미적대는 사이 새정치민주연합은 '월성1호기 계속운전 철회와 노후원전 즉각 폐쇄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으며 이 결의안에는 문재인 대표를 포함해 81명의 의원이 참여했다고 나옵니다.
며칠 후면 새누리당은 부산과 경남울산 지역 곳곳에 빨간색으로 새누리당이 고리1호기 중단을 해냈습니다’ 라는 현수막을 내걸겠네요현수막 내용이 거짓이면 처벌을 받는 법안을 만들든지 해야겠습니다고리1호기 영구 중단을 위해서 그동안 고생하신 시민들과 시민단체야당 정치인 여러분에게 감사드립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