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13일 수요일

문재인 탐구생활 15화 - 특전사 문재인 이야기(2) 전환시대의 논리

문재인 탐구생활 15화 특전사 문재인 이야기(2)


특전사 문재인 이야기는 그 남자 문재인” 책에 수록된 것으로 문재인 전 대표의 군 복무 당시 중대장이였던 노창남 예비역 대령의 글입니다노창남 대령은 2012년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자원봉사 활동을 하셨고 '문재인과 특전사 전우들의 모임' 707명 회원들을 대표해서 문재인지지 선언을 하셨습니다.






문재인 일병의 두 번째 이야기는 1976년 봄에 시작됩니다.

어느 날 문재인 일병이 신문지에 꼭꼭 싼 물건을 나에게 주면서 책이니 한번 읽어보라는 것이다난 별 생각없이 숙소에 가서 열어봤는데 지금은 고인이 된 리영희 교수가 쓴 <전환시대의 논리>였다나는 경악했다문재인 일병이 제대로 사고를 칠 모양인 것 같았다당시 이 책은 운동권 학생들의 바이블이었고 우리 같은 사람은 가지고만 있어도 구속될 수 있는 지옥의 금서였다더구나 병사들은 외박 복귀 시에 정문에서 철저하게 조사를 하는데어떻게 숨겨 들어왔는지도 의문이었다.

데모하다 구속되고 강제징집 당해서 여기까지 온 주제에 누구 죽일 일 있나하고 생각했지만 곧 호기심이 생겨 책을 읽기 시작했다대략 20~30페이지 정도 읽었는데 우선 내용이 중위의 상식으로 이해하기 난해했고재미가 없었다무엇보다 걸리는 것은 금서라는 것이다며칠을 숙소에 숨겨 두었다가 아무도 없는 주말에 책을 전부 갈가리 찢어서 여러 군데 쓰레기통에 분산해 버렸다그리고 잊었다오랫동안.

병장 문재인이 전역하기 2개월 앞서 나는 특전사령부 교육대로 전속되었다문재인과는 30개월을 같은 부대에서 지낸 셈이다그렇게 헤어졌다가 우리가 다시 만난 것은 28년이 지난 2008년 9월이었다아내가 우연히 서울대 병원에서 문재인 씨를 만나서 내 이야기를 했고문재인 씨가 직접 나에게 전화해서 만나게 된 것이었다.

그와 만난 자리에서 나는 고향 친구도 28년이 지나면 얼굴이름을 잊기 마련인데 어떻게 나를 기억하느냐고 물었다그러자 문재인 씨는 그 당시 어린 나이에 시위·구속·재판전격적인 군 입대부대에서의 냉대 등으로 정신적육체적으로 어려웠던 시절인데 자신을 이해하고 붙들어줘서 무사히 군 생활을 할 수 있게 해줬다면 고마워했다.

 


그러면서 제가 준 책 어떻게 하셨습니까?”하는 것이었다순간 무슨 책인지 기억이 나지 않아 잠시 머뭇거리자 제가 준 [전환시대의 논리말입니다.”라는 것이었다그때야 생각이 나서 내용이 난해하고금서였고 군에서 금지시키는 일이어서 찢어버렸다고 말했다그러자 환하게 웃으면서 정말 잘 하셨습니다.”하는 것이었다.

그는 당시 생각이 짧아 그 책을 주었지만 그 일로 인해 내가 군에서 잘못되지나 않았는지 걱정이 되어 후회를 했으며 가끔 생각이 났다는 것이었다나는 그 말을 듣는 순간 뭔가 명치를 꾹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그 책을 준 것은 맞지만 그것을 읽고선택하는 것은 내 책임이었던 것이다설사 내가 잘못되었다고 해도 그것은 전적으로 내 책임이지 문재인 씨 책임은 아니었다.

집에 돌아와서 다시 생각해도 가슴이 뭉클했다군 생활 시절 받은 겨자씨만한 은혜에 한없이 고마워하고 대수롭지 않은 자신의 실수에 오랫동안 상대방을 걱정하는사람을 가장 귀하게 여기는 문재인 씨에게 나는 고마운 마음이 들었다.







출처
1) [그 남자 문재인], ‘특전사 교육장교에게 전환시대의 논리 건넨 문재인 일병’, 노창남
2) 국회의원 문재인 블로그  문재인 대표1공수여단 방문’ 2015624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