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일 토요일

문재인 탐구생활 7화 - 김정숙 여사가 들려주는 ‘문재인과 감나무’이야기

문재인 탐구생활 7화 김정숙 여사가 들려주는 문재인과 감나무이야기



김정숙 여사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부인입니다김정숙 여사는 지난 2012년 9월 10북 콘서트 행사 중에 문재인과 감나무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문재인은 참 아름다운 사람이다라고 했습니다당시에는 화제가 된 이야기인데 처음 들으시는 분들도 많으실 거 같습니다김정숙 여사의 목소리로 전해드리겠습니다참고로 김정숙 여사와 대화를 나누는 분은 시사인의 주진우 기자입니다.


유튜브 https://youtu.be/XkJV3GSAzKA  49:10 ~ 52:26











이 사람이 굉장히 아름다운 사람이에요우리 집이 이사 갔을 때 감나무가 하나 있었습니다그 감나무는 오래되지는 않았는데요꽤 연령이 오래된 나무였는데 감은 안 열리고 잎만 매일 무성해요.

옆집 담 너머의 감은 주렁주렁 열렸는데 우리 감은 안 그러니까 제가 조바심이 나서는 일 년은 정성껏 감나무에 거름도 주고 뭐도 주고 이러고 했어요남편하고 야생화를 좋아해서 봄마다 야생화를 갖다 심는데야생화가 비쌌거든요그런데 그 야생화가 감나무 잎이 무성하니까 다 그 다음 해에는 안 나는 거예요응달이 돼 갖고. 2년째도 또 그랬어요.

3년째가 돼서 남편한테 으름장을 놓았어요.
만약에 당신 있잖아올해도 이 감나무가 감을 안 열면 이 감나무 잘라버릴거야” 이랬어요왜 3년을 기다렸냐면 이 사람이 풀 한 포기 뽑는 것도 아까워하고 나뭇가지치는 데도 그렇게 아까워했어요.
저는 꽃꽂이를 해갖고 과감하게 가지를 치거든요그랬다가 (가지치기를하면은 그 날 와 가지고선제가 머리 자른 건 몰라 봐도요나뭇가지 친 것은 알아보면서 있지요그러면서 저를 닥달을 했어요.

3년을 기다리고 나서 그 해 봄에 내가 올 가을에 이 감나무 감 안 열리면 내가 좋아하는 야생화 또 사다 심고안 되겠다 싶으면 잘라 버릴거야.” 이러고서 으름장을 확실하게 놓았어요.

그랬더니 이 사람이요이렇게 보면 감나무를 쓰다듬고 있고 어느 날은 감나무 잎을 만지고 중얼 중얼대고어느 날은 감나무를 싸안고어느 날은 뒤로 싸안고어느 날은 그 밑에 가서 뭘 만지작거리면서 끝도 한도 없이 그러는 거예요그래서 아니 왜 저러나그랬더니 그 해에 감나무에 감이 세 개가 열렸어요.

그래서 내가 너무 놀라서 어머 여보 감이 세 개 열렸다 어머 어머” 이랬더니저희 남편이 이러더라구요. “내가 그 감나무한테 가서 맨날 나는 너를 사랑한다너 잘 커라그렇지 않으면 우리 마누라가 너를 자른단다나는 너를 사랑한다.” 이러면서 여름 내내 봄부터 그랬다는 거 아니예요.

그래서 그 다음부터 이 사람이 이렇게 생명을 사랑하는데 하찮은 나무 자르는 것도 자기 자르듯이 아파하고 이러는데그러고 또 부산에서 변호사 생활하면서 어려운 사람을 위해서 항상 앞장서서 했거든요자기가 사람을 사랑하는 이런 마음은 정말 근본적으로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되는구나 해서 아 이런 사람 정말 아름다운 사람이다!” 라는 생각을 했어요.










출처
1) 20129월 10일 어쩌면 퍼스트레이디-정숙씨 세상과 바람나다’ 북콘서트
다음카페 젠틀재인 https://youtu.be/XkJV3GSAzKA

2) 2012월 10월 29일 한겨레 커뮤니티 감나무 생명을 지킨 농부 문재인
http://c.hani.co.kr/index.php?mid=hantoma&document_srl=196717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