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5일 화요일

문재인 탐구생활 9화 - 신사의 품격, 문재인

문재인 탐구생활 9화 - 동료 변호사가 말하는 신사의 품격 문재인


문재인 전 대표는 1982년부터 고 노무현 대통령과 부산에서 합동법률사무소를 함께 하며 20년간 부산,경남,울산 지역 노동인권 변호사로 활동했습니다정치인 문재인 이전의 문재인 변호사의 모습은 어떠했을까요?

다음 소개할 글은 문재인 전 대표와 법무법인 부산에서 함께 일한 김외숙 변호사가 2012년 7월 23일에 <대한변협신문>에 기고한 부산신사의 품격이란 글의 일부분입니다당시 기고한 글에는 신사M'으로 나왔지만 이후 필자의 허락을 받아 문재인 의원 블로그에 실리면서 신사 문재인으로 실명이 드러나게 되었습니다.



  

신사 문재인인간에 대한 예의

내가 아무런 연고도 없는 부산에 와서 변호사를 시작하게 된 건 순전히 문재인 변호사 때문이었다. 1990년대 초반부산·경남지역에서 노동인권사건은 문 변호사가 도맡고 있었다혼자 잘 먹고 잘살기 위해 고시공부를 한 건 아니라고나름대로 정의감에 충만해 있던 예비 법조인들에게 그는 훌륭한 역할 모델로 이름나 있었다.

노동변호사가 되고 싶다며 불쑥 찾아간 나를그는 흔쾌히 맞아 주었다체력이 약해 비실거리지나 않을지출산이나 육아로 업무에 지장을 주진 않을지 등등 여자라서 일시키기에 불편할까 따지는 기색이 전혀 없었다그때까지 사회경험이라 할 만한 것이 없었던 나는 문 변호사의 그런 태도가 누구에게서나 볼 수 있는 당연한 것인 줄 알았다.








그러나 변호사를 시작하고 온갖 종류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나는 사람에 대해 그런 태도를 유지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서서히 알아갔다나만 해도 변호사로서 조금 꾀가 나기 시작하자 사람을 가려 판단하고지레 선입견으로 말을 자르고유불리를 따졌다그러면서도 그것이 변호사의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지혜라 여겼다.

하지만 문 변호사는 달랐다내가 보기엔 반복되는 쓸데없는 이야기순전히 억지뿐인 이야기를 늘어놓는 당사자에게도 그는 그렇게밖에 못하는 상대방의 마음을 먼저 읽을 줄 알았다그래서인지 가족들에게서도 외면당한 사람의지할 데 없는 사람절망에 빠져 죽음까지 생각하는 사람들이 유난히 그를 찾았다돈 받고 남의 일 해주는 변호사지만 그렇게 신뢰와 의지의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그를 통해 보았다.

수년 전의 일이다우리 사무실에는 아주 질기고 질긴 사건이 하나 있었다사건이 그렇게 되는 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사건 본래의 성격이 그렇거나아니면 당사자가 독특하거나후자의 경우에 해당하는 사건이었고 당연히 문 변호사를 보고 찾아온 의뢰인이었다.
 
그녀는 도무지 청구취지에 담길 수 없는 내용을 주문했고한 가지를 설득시키고 나면 다른 요구사항을 들고 나오는 식이었다그녀의 주치의들과 법원 근처의 웬만한 법률사무소들도 이미 두 손을 든 상태였다그녀는 때를 가리지 않고 찾아왔고불쑥 나타나 오랜 면담으로 업무를 중단시키고도 돌아서면 다시 할 말이 생각나는지 전화로 문 변호사와의 통화를 요구했다직원들은 그녀의 성화에 전화를 바꿔주지 않을 수도 없었고 그렇다고 문 변호사의 눈치를 살피지 않을 수도 없었다.
 
그러나 문 변호사는 그 흔한 법정 갔다고 그래라는 핑계도 대지 않았다가끔 얼굴을 찌푸리며 담배를 찾을지언정 수화기 너머에서 들려오는 호소를 끈덕지게 듣고 있었다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짜증스러운 상황에서조차 그는 인간에 대한 예의를 잃지 않았다.
 
결국에는 문 변호사의 한결같은 태도가 세상에 모든 원통한 일을 혼자 당한 듯이 응어리진 그녀의 마음을 움직였고 그녀뿐만 아니라 우리 사무실 식구들까지도 스스로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하였다.
 
신사의 품격은 인간에 대한 예의를 지키는 데 있고 그 예의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존중에서 나오는 것임을 오늘도 되새긴다.










1992년과 2009문재인 변호사의 모습이 궁금하신 분들은 네이버 블로그 유나톡톡에 가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사진자료는 다음 카페 젠틀재인의 규리아빠님이 수집하거나 직접 찍은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출처
1) 문재인 전 의원 네이버 블로그 [내가 만난 문재인 신사의 품격

2) 대한변협신문 <지방네트워크부산 신사의 품격

3) 다음카페 젠틀재인 1992년의 문재인 변호사

4) 다음카페 젠틀재인 200912월 문재인 "변호사"

5) 네이버 블로그 문재인의 발걸음’ 2009.12.28 법무법인 부산에서 문재인 변호사님 http://blog.naver.com/gentlejaein/30176277785

댓글 없음:

댓글 쓰기